늦은 나이에 무슨 대학 입학이냐 할수도 있겠지만 계속 뭘해야할지 몰라서 사이버 대학교를 갈까하고 망설이고 망설이다가 지인이 30대에 공부해서 간호사가 되는 과정을 몇년간 보고 영향을 받아 간호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간호학과로 가기로 마음을 먹어 버렸다.
그런데 너무 늦은 나이에 결정한 것이라 시급했다.
지금 나이는 40대 초반, 이 나이에 대학가서 졸업하면 40대후반이되고 거의 후반에 취업하면 간호사가 되겠다. 참 아찔하고 늦은 나이이지만 더 늦어서 후회하기 전에 도전했다. (너무 집에서 할수 있는 사이버 대학교에 매달렸었음, 자격증도 따봤는데 자신감이 떨어짐)
이 글이 나중에 입시하시는 분들이나 대학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 본다. 아래쯤에 고등학교 내신산출링크 있음
네이버에 40대 간호학과 라던가 늦은 나이에 간호학과 또는 만학도 대학교 가는 법등을 검색하다보면 정말 광고가 수두룩하게 있다. 나는 아무리 찾아도 정보를 찾아 볼 수 없었다. 이 나이에 수능을 다시 볼 수 도 없고 말이다. 학점은행제 광고만 정말 많음, 사회복지사 1급도 따보고 싶었는데....아니면 보육 교사 자격증... 정말 광고가 많더라
우선 나는 고졸이다. 전문 대학교를 가긴 했었지만 휴학해서 제적 상태라 대학교 졸업이 아니고 그래서 대졸자 전형으로는 어림 없었다. 우선 검색을 통해서 보이는 것들은 모두 만학도는 대졸자 전형으로 가는 것을 추천하더라.
다른 빨리 가는 방법이 없을 까하여 네이버 간호 카페던지 대입시 카페에 가입하여 알아보았었다. 또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이용해서 알아보기도 했었다. 이 나이에는 거의 대졸자 였다.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편입을 추천한다.
그런데 나는 고졸이고 대졸자 전형으로 빨리 가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하라고 하던데 또 그걸 하려면 2년정도는 시간이 지나야했다. 나는 결정한 김에 빨리 하는 것으로 택했다. 아래는 원서쓸 수 있는 진학사 원서 접수 사이트 이다. 각종 대학이 다나오니 어떤 대학들이 있나 참고하셔도 좋을 듯.
다른 고졸 학생들 처럼 수시전형으로 하는 방법이다. 그렇다고 정시를 수능 다시 볼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동안 공부를 좀 했으면 다행이지만 20년이 다 지난 지금 다시 하기도 그렇고 또 나의 아까운 시간들을 버리는 일이라 우선 수시에 도전해 보기로 했다.
우선 내가 있는 지역으로 부터 2시간 거리까지만 허용하기로 했다. 그랬더니 수도권 지역이라 정말 할때가 없었다.
어떤 대학교는 수능최저를 적용해서 안되고 어떤 대학은 내가 특성화고를 나와서 안되었다. 또 그리고 내가 너무 늦게 결정을 하여서 전문대학교 밖에는 지원할 곳이 없었다. (간호학과는 모두 4년제임 )이미 4년제 일반대학은 수시기간이미 끝난 상태... 시기가 빨리되시는 분들은 4년제 일반대학에도 지원가능. 충분히 40대 50대에게도 지원할 수 있는 곳 있음
지원한 전문대학교 몇가지
맞다... 나는 특성화고를 나왔다. 그래서 학교마다 입학모집 내용들을 보았는데 특성화고는 많아야 3명~11명이였다. 정말 조금만 뽑았다. 일반고는 100이상 뽑던데 특성화고에게는 많이 주어 지지 않았다.
그외에 다른 전형이 있는지 철저히 알아보았다. (차상위전형이 해당되었음) 내가 수시전형을 넣었던 학교는 아래와 같다.
1.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교직이수가능)
2.재능대학교 간호학과
3.부천대학교 간호학과
4.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5.경민대학교 간호학과
6.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 (교직이수가능)
위의 학교 모두 수시1차, 수시2차를 모두 지원했다.
수시 지원한 학교 합격결과와 모집수
<경인여자대학교>-2024년도 특성화고 합격결과 평균 2.1~2.2, 차상위 결과 평균 2.5, 최저3
수시1차 특성화고 전형10명, 차상위 2명을 뽑았다.
특성화고 전형으로 지원(학생부100%)
합격결과:예비 75--->(추가합격마지막날 예비53으로 올라감)
수시2차 특성화고 6명, 차상위 1명 뽑음
차상위전형으로 지원(학생부100%)
합격결과:예비5--->(작년과 마찬가지로 변동없음)
<재능대학교>-처음 뽑는 특성화고 전형, 전년도 결과 없음
수시 1차 특성화고 전형 2명, 수급자전형 4명을 뽑음
그나마 많이 뽑는 수급자 전형으로 지원(학생부100%)
합격결과:예비 13--->(실시간으로는 알수 없었고 추가합격 마지막날 예비7번까지 합격)
수시2차 특성화고2명 뽑음
특성화고 전형으로 지원(학생부100%)
합격결과:예비 37--->(예비5까지 합격됨)
<부천대학교>-2024년 특성화고 결과 평균 2.3~2.8, 수급자 평균3.5
수시1차 특성화고전형 4명, 수급자전형 11명 뽑음
제일 많이 뽑았던 수급자 전형으로 지원 (학생부 60%, 면접 40%)
너무 떨려서 면접준비한것 발휘못함, 아무말 대단치, 말못함 완전 망함
합격결과:예비 27--->추합마지막날 14번으로 올라감
수시 2차 특성화고전형 3명, 수급자전형 6명뽑음
수급자 전형으로 지원 (학생부 60%, 면접 40%)
면접 멍때림 1차면접보다 더망함
합격결과:예비 21--->추합마지막날 11번으로 올라감
<두원공과대학교>
수시1차 특성화고 전형 3명 뽑음
특성화고전형지원(학생부100%)
합격결과: 예비 32--->추합마지막날 24로 올라감
수시2차는 특성화고 1명 뽑아서 지원안함
<경민대학교>2024년 특성화고 합격결과 평균 2.7~2.9 수급자 전형 평균 4.5
수시1차 특성화고 7명, 수급자 10명 뽑음
수급자가 많은데 안한 이유는 수급자가 확실하지 않아서 특성화고전형으로 지원함 (학생부100%)
2차부터는 확실해서 지원하게 됨
합격결과: 예비 103--->80번대로 올라감
수시2차 특성화고 4명 , 수급자 6명 뽑음
수급자전형 지원 (학생부100%)
합격결과: 예비 2번
추가합격시작일 다음날 오후 10시 10에 합격전화옴---> 문서등록함
<서울여자간호대학교> 나이팅게일전형 전년도 결과 평균 3.11
수시1차 특성화고전형 2명 (수능 최저학력기준적용)
수시2차 특성화고 3명 (수능적용), 나이팅게일전형 10명, 수급자 1명
나이팅게일전형으로 지원 (학생부 40%, 면접 60%)
면접은 그냥 저냥 기분 좋게 끝났음
합격결과---> 예비도 없음 ㅎㅎㅎ
만학도 고등학교 내신등급 해보기
나의 평균 고등학교 등급은 대충 네이버에 내신등급 계산 검색하여 해보니 3.2~3.4 등급정도 나옴.
제대로 계산했는지도 모르겠음. 대학교 마다 내신 등급산출이 달라서 점수가 다르고 나는 옛 20년전 성적표라 이걸 어찌 해야하나....
어떤 대학교는 높게 나오고 어떤 대학교는 낮게 나옴. 평균적으로 계산해서 그냥 가까운곳에 다 넣어 본 것임.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한 것이 20년전이라서 요즘 내신 성적 산출이랑 너무 달라서 계산하기 어려웠음 그래서 그냥 될대로 되라는 생각으로 수시 가까운 쪽만 넣어 본 것임.
옛 고등학교 내신이면 아래에서 수성대학교 고등학교 내신등급계산기로 산출해보면 참고가 될것같다. 고교졸업 년도에 따라 산출하는 방법이 달라서 편리했다.
경민대학교만 합격되었는데 거리가 있어서 이사가야할것 같다. 이럴줄 알았으면 수원쪽에도 남양주 쪽에도 넣고 고민할껄 그랬다. (나는 6군데만 지원했지만 전문대는 지원할 수 있으면 다 지원해도 된다. 많이 지원하는 것이 합격확률이 높음. 4년제 일반대학은 6개만 지원 가능)
우선 나이가 있어 시간이 귀중하니 우선적으로 간호 면허증만 목표를 잡고 생각하기로 했다.
만학도 인데 대학교 가실 마음들이 있으시면 참고했으면 좋겠다.